앵커텍스트​ 최적화 하는 방법 A to Z

많은 분들께서 앵커텍스트를 잘 활용하지 못 하시더라구요.

저는 앵커텍스트를 잘 활용하게 되면 구글 상위노출에 한발짝 다가가는 것 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분들 대부분이 웹사이트를 소유중 일거에요. 이글을 클릭하셨단 것만으로 경쟁업체보다 앞서 나가실 수 있게 해드리겠습니다.

앵커텍스트가 정확히 어떤것 인지조차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앵커텍스트를 알아야 구글상위노출이 가능합니다.

앵커텍스트 예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앵커 텍스트 (Anchor Text)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앵커 텍스트란 정확히 ‘어떤것’일까요?
앵커 텍스트 최적화 하는 방법은?
앵커 텍스트를 활용해 구글 상위노출이 되는 방법은?

에 대해 알 수 있을것 입니다.

앵커텍스트 (Anchor Text) 란?​

앵커텍스트, 즉 하이퍼링크에 포함된 클릭 가능한 텍스트는 웹 페이지 사용자와 검색 엔진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웹 서핑을 보다 쉽고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고,

검색 엔진이 웹 페이지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특히, 검색 엔진에게 웹사이트의 구조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백링크 작업 앵커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은 웹 페이지의 주제를 더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앵커텍스트 활용법

앵커 텍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즈피드(BuzzFeed)’는 흥미로운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그들의 링크 텍스트는 “이것을 클릭하지 않으면 후회할 것입니다” 또는 “이것이 바로 당신이 찾던 것” 같이 도전적이고 매력적인 문구를 사용하더라구요.
이러한 방식은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클릭률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며, 이런 형식의 앵커텍스트를 사용한
‘버즈피드’의 경우 웹사이트 방문자 수가 20%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에어비앤비(Airbnb)’가 있습니다.
그들은 지역명 또는 특정 숙소의 이름을 앵커 텍스트로 사용하여 검색 엔진 결과에서의 가시성을 높입니다.
예를 들어, “파리 중심가의 아늑한 아파트” 또는 “뉴욕 타임스퀘어 근처의 럭셔리 호텔” 같은
앵커 텍스트는 구체적이고 매력적이며, 이를 통해 ‘에어비앤비’는 숙소 검색에서 상위 랭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앵커 텍스트는 단순한 링크를 넘어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앵커 텍스트 사용은 웹사이트의 트래픽과 SEO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앵커텍스트 종류

앵커텍스트는 웹 페이지의 효과적인 내비게이션과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핵심 요소입니다.
여러분이 구글 SEO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음과 같은 앵커텍스트의 다양한 유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치 앵커텍스트 (Exact Match)

구체적인 키워드나 문구를 링크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라는 텍스트에 해당 주제의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관련 앵커텍스트 (Related)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건강한 식생활 팁”이라는 문구에 건강과 영양에 관한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를 걸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앵커텍스트 (Branded)

기업이나 제품명을 사용합니다.
“삼성 갤럭시 최신 모델”이라는 앵커텍스트는 삼성의 새로운 스마트폰 제품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빈 앵커텍스트 (Empty)

앵커텍스트가 없거나 공란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A Tag 에서 <A> 만 있으며 앵커부분을 비워놓는 것입니다.

일반적 앵커텍스트 (Generic)

‘여기를 클릭하세요’, ‘자세히 보기’와 같은 일반적인 문구를 사용합니다.
이는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미지 앵커텍스트

이미지를 링크로 사용하며, 이미지의 alt 텍스트가 앵커텍스트의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 야경” 사진에 서울 관광 정보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URL 앵커텍스트 (Naked Link)

웹 페이지의 URL 자체를 링크로 사용합니다.
이는 직관적이지만, 사용자에게 덜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www.example.com/health-tips”와 같이 URL을 그대로 링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사용자 입장에서 조금더 많은 효과를 낼 수 있는걸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SEO와 앵커텍스트는 어떤 상관관계일까요?

SEO와 앵커텍스트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얻기 위한 전략과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앵커텍스트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앵커텍스트는 검색 엔진에게 링크된 페이지의 내용과 주제를 명확히 전달하는 수단입니다.

한가지 예로 ‘효과적인 SEO 전략’이라는 앵커텍스트를 통해 관련 페이지로 연결하면,
검색 엔진은 해당 페이지가 SEO 전략에 관한 것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페이지가 관련 키워드에 대해 높은 순위를 차지할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그러나 키워드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키워드 스터핑’은 피해야 합니다.
이는 검색 엔진에 의해 부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현대 SEO 전략에서는 사용자 경험과 콘텐츠의 품질이 중요합니다.
앵커텍스트를 통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는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고,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앵커텍스트는 단순한 링크를 넘어 검색 엔진과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앵커텍스트 최적화 방법

앵커텍스트 최적화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통해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앵커텍스트를 최적화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입니다:

앵커텍스트 최적화로 구글 상위전략

정밀한 키워드 리서치

효과적인 앵커텍스트 최적화의 첫 걸음은 관련성 높은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Google 키워드 플래너, Ahrefs, SEMrush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목표 키워드를 결정합니다. 키워드를 앵커텍스트에 적절히 사용하면서도 키워드 스팸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앵커텍스트의 다양성 활용

모든 앵커텍스트에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검색 엔진에 의해 부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앵커, 일반 텍스트 앵커 등 다양한 유형의 앵커텍스트를 혼합하여 사용하면 검색 엔진과 사용자에게 더 자연스러운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문맥 내 삽입

앵커텍스트는 문장 내에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신 모바일 기술 동향’이라는 앵커텍스트가 해당 분야의 전문가 블로그로 연결되면, 사용자와 검색엔진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내부링크와 외부링크의 균형 유지

내부링크(웹사이트 내의 다른 페이지로의 링크)와 외부링크(다른 웹사이트로의 링크) 모두에 앵커텍스트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부링크의 앵커텍스트는 사이트 내 탐색성을 높이고, 외부링크의 앵커텍스트는 외부의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소스로 연결되며, 이는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앵커텍스트 최적화를 진행하면,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내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서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앵커텍스트사용시 과도한 최적화 주의사항

앵커텍스트 최적화는 SEO 전략에 있어 필수적이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앵커텍스트 주의사항

키워드 남용 피하기

앵커텍스트에 키워드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스트 스마트폰 구매 가이드’라는 앵커텍스트를 사용할 때, 해당 키워드를 무리하게 반복하는 것은 검색 엔진에 의해 부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스팸성 앵커텍스트 회피

관련성 없는 앵커텍스트의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식품 구입처’라는 앵커텍스트가 기술 관련 페이지로 연결된다면, 이는 검색 엔진에 의해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연결된 페이지의 품질 유지

앵커텍스트가 연결하는 페이지의 품질도 중요합니다. 고품질의 콘텐츠로 연결되는 앵커텍스트는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주기적으로 연결된 페이지의 콘텐츠를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주의사항들을 따르면, 앵커텍스트 최적화를 통해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앵커텍스트는 SEO 전략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르게 사용되면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앵커텍스트 최적화는 키워드 리서치, 다양한 앵커텍스트 사용, 자연스러운 문맥 내 삽입, 내부링크와 외부링크의 균형 등을 포함합니다. 과도한 최적화, 스팸성 앵커텍스트, 연결된 페이지의 품질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앵커텍스트를 최적화하면, 웹사이트의 SEO 성능을 향상시키고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앵커텍스트 비율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오픈타임에 문의 주세요!

OPENTIME
구글 공식/ 비공식 업데이트 시 대응전략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SEO 업체 오픈타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