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샌드박스 기간 및 단축법 A to Z

웹사이트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 쯤 들어보셨을 “구글 샌드박스”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말이 있습니다.

샌드박스기간 버티고 잘 기다리면 된다.

이게 정답일까요? 저는 절대 아니라 말씀드려요. 이 기간에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그래야 남들보다 월등히 빠른시간내 구글샌드박스를 탈출 할 수 있으니깐요.

구글 상위노출과 더불어 내 라이벌보다 한걸음 더 앞설 수 있는 비법 지금 풀겠습니다.

먼저, 구글 샌드박스란 무엇인지 부터 알아볼까요?

구글 샌드박스란?

구글 SEO 분야에서 이슈 중 하나는 구글의 샌드박스 기간입니다. 특히 새로운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구글 검색 순위에 노출되는 것을 일시적으로 제한하는 구글 샌드박스 기간은 웹사이트 운영자와 블로거들에게 중요한 고려사항 입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은 신규 사이트가 스팸이나 조작적 행동을 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적용되는 일종의 기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웹사이트에 백링크 작업 등을 하더라도 순위가 오르지 않다가 어느 순간에 순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 예시

언제부터 구글 샌드박스란 개념이 생겼을까?

구글 샌드박스의 개념은 2004년부터 나타났으며, 다양한 SEO 전문가들에 의해 경험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구글은 이 기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았지만, 많은 웹사이트들이 구글 샌드박스 기간 동안 검색 순위 상위권에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은 일반적으로 3~6개월로 알려져 있으나, 웹사이트의 주제, 경쟁 상황, 구글 알고리즘의 변화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YMYL 주제 (건강 또는 돈) 에 관련된 웹사이트 및 키워드는 그 기간이 다른 주제에 비하여 길다고 하고 있으며, 경험 상 구글 샌드박스 기간은 키워드 경쟁도에 대해서도 적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같은 주제더라도 롱테일 키워드 및 키워드 경쟁도가 약한 키워드는 순위를 빠르게 정하기도 하지만 단일 키워드 및 경쟁이 높은 키워드는 대부분 5페이지 이하 또는 10페이지 밖에서 있는 기간이 오래가기도 합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을 단축하는 방법?

구글 샌드박스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고품질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술적인 사이트 문제를 해결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백링크를 확보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SNS 채널을 통한 콘텐츠 공유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낙장 도메인 활용

낙장 도메인을 활용하게 되면 구글 샌드박스를 빠르게 단축 할 수 있습니다. 낙장 도메인을 활용한다고 해서 샌드박스 기간을 거쳐가는지 아닌지는 미지수 이지만, 용도 변경을 통하여 샌드박스를 신규 도메인보다 빠르게 나올 수 있다는 것은 SEO 업계에서의 다수 의견입니다.

고품질 콘텐츠 생성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에 대한 심층적이고 유익한 글을 작성하세요. 이는 검색 엔진과 사용자 모두에게 사이트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게서 신뢰를 얻는걸 목표로 하셔야 한다는 것을 인식 하셔야 합니다.

기술적 최적화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향상시키고,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을 적용하는 등 사이트의 기술적 측면을 최적화 하세요.

신뢰할 수 있는 백링크 확보

관련성 높은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품질 좋은 백링크를 확보하세요. 예를 들어, 업계 내 영향력 있는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에서 링크를 얻는 것입니다.

SNS 활용

카카오톡 오픈채팅, 페이스북 그룹, 네이버 카페 등에서 콘텐츠를 공유하고, 사용자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트래픽을 유도하세요​​.

이러한 방법들은 구글 샌드박스 기간 동안 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고 구글 검색 엔진에서 더 빠르게 인정받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것을 소셜 시그널 (Social Signal) 이라고 하며, 직접적으로 검색 순위 및 백링크 수를 정당화 해주는 트래픽을 발생 시켜주기 때문에 검색 엔진이 보았을 때, 매우 자연스러운 웹사이트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서 나왔는지 확인하는 방법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 서치콘솔에서의 노출, 클릭 수 증가
  • 검색 순위 향상

구글 서치콘솔에 속성이 연결 되어있다고 하면 실적 – 검색결과에서 노출 및 클릭수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서 나왔구나 라고 유추 할 수 있으며 키워드가 구글 검색 순위에서 상승하는 순간이 오게됩니다. 이 때에도 마찬가지고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 나왔다고 유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 단축방법

마치며,

샌드박스로 통해 알 수 있는건, 구글 SEO 전략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콘텐츠의 양이 아니라, 질과 지속성이라는 점입니다.


구글 샌드박스 현상은 초기에는 도전적일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품질 좋은 콘텐츠와 견고한 SEO 전략을 통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사실은 SEO는 꾸준함과 인내가 필수 라는 것을 알게 되며 급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많이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OPENTIME
구글 공식/ 비공식 업데이트 시 대응전략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SEO 업체 오픈타임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