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최적화? 5분만 시간내시면 됩니다(완벽정리).

검색엔진 최적화 라고 불리우는 구글 SEO 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분명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나 콘텐츠가 상위노출된 웹사이트의 품목보다 훨씬 좋은데,

왜 매출이 이럴까? 에 대해 고민하신 적이 있을겁니다.

구글페이지에 내 웹사이트가 상위노출이 되어 있지 않다면 아무리 좋은 상품들이 있다 한들 소비자가 알 수 있을까요? 소비자는 알 수 가 없습니다. 결국 매출 하락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모든 사업자분들의 공통된 고민인 구글 SEO, 다들 알고 싶지만 알지 못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조차 감도 못잡으신 분들 5분내 완벽정복 가능하게 해드리겠습니다.

구글 SEO 썸네일

구글 SEO는 오늘날 디지털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죠. 검색 엔진 상단에 노출되는 것은 웹사이트의 트래픽과 직결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매출 증대로 이어질 거라 감히 예상합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구글 SEO를 통한 상위 노출은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의 검색 엔진 최적화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구글 seo 란?​

웹사이트와 그 내용을 검색엔진에서 더 잘 보이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구글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에 노출된 웹사이트는 상위 10%의 결과에 비해 약 95% 더 많은 클릭을 받습니다. 또한, 상위 3개의 검색 결과가 전체 클릭의 약 75%를 차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SEO의 중요성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구조를 최적화하여 구글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구글 SEO는 효과적인 키워드 사용, 콘텐츠의 질과 관련성, 사용자 경험, 사이트 속도 및 모바일 친화성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는 구글 검색에서 더 많은 노출을 받아 방문자 수를 늘리고, 최종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 증대를 목표로 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 풀어서 설명드릴게요! 검색엔진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여 가장 관련성 높은 결과를 제공해요. 

예를 들어, ‘건강한 식단’이라는 검색어에 대해,최적화된 콘텐츠를 가진 웹사이트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랭크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 과정에서 콘텐츠의 품질과 관련성은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되며, 이를 통해 검색 광고 없이도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왜 SEO를 해야할까?​

구글 SEO가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이유는 명확합니다. 현대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정보의 바다에서 길을 찾기 위해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 크게 의존하죠. 이러한 환경에서 구글 SEO의 중요성은 검색 결과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성과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실제로, BrightEdge의 연구에 따르면, 오가닉 검색이 디지털 마케팅 채널 중 약 53%의 웹 트래픽을 차지합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자연스러운 검색 결과를 더 신뢰하며, 광고보다 오가닉 검색 결과를 클릭할 가능성이 훨씬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구글 SEO를 통해 상위 노출되는 것은 단순한 노출을 넘어, 기업의 신뢰성과 가시성을 높이는 결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결국 한마디로 풀어보면 구글 SEO는 매출 증진 및 수익 창출에 필수적인 것 입니다.

구글 SEO 설명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성공은 방문자 수에 크게 의존합니다. 이들 방문자를 유치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구글 SEO입니다. 구글 SEO는 타겟 키워드에 대한 상위 랭킹을 통해 방문자를 자연스럽게 끌어들입니다.

이 방법은 구글 검색 사용자가 이미 관심 있는 키워드를 검색한다는 점에서 높은 전환율을 보장합니다. 또한, 한 번 상위에 랭크되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트래픽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구글 SEO는 비용 대비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손꼽히며, 비즈니스 성장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요점을 정리하자면, 구글 SEO를 해야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구글 검색 트래픽의 중요성 : BrightEdge의 연구에 따르면, 전체 웹 트래픽의 약 53%가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서 발생합니다.​
  • 키워드 기반 타겟팅의 효과 : 구글 검색 사용자는 이미 관심 있는 키워드로 검색하는데, 이는 구매나 가입과 같은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지속적인 방문자 유입 : 상위 랭크된 사이트는,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장기간에 걸쳐 안정적인 방문자 트래픽을 유지합니다.​

이와 같은 수치와 사례는 구글 SEO가 비용 대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며,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구글 SEO 의 전략적 접근 방법​

구글 검색엔진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SEO 전략의 성공에 결정적입니다. 구글은 크롤링, 인덱싱, 랭킹의 세 단계를 통해 웹페이지를 평가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구글 SEO의 핵심입니다.

크롤링 (Crawling)

구글의 웹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콘텐츠를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이때 웹사이트의 구조와 콘텐츠의 접근성이 중요합니다.

인덱싱 (Indexing) 

수집된 데이터는 구글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며,

이 데이터는 후에 검색 결과를 결정짓는 기반이 됩니다.

랭킹 (Ranking)

구글은 다양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콘텐츠의 관련성과 품질을 평가하고 검색 결과의 순위를 매깁니다.

구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사용자 경험, 키워드의 관련성, 사이트의 신뢰도 등이 중요한 평가 요소입니다.

이러한 구글 SEO의 과정을 통해 상위에 랭크된 웹사이트는 높은 트래픽과 매출 증대의 기회를 얻게 됩니다. Ahrefs의 연구에 따르면, 구글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나타나는 웹사이트의 평균 클릭률은 약 31.7%입니다.

또한, 첫 번째 순위의 웹사이트는 특정 키워드에 대해 10번째 순위의 사이트보다 10배 이상의 트래픽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수치는 구글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이 웹사이트의 가시성과 트래픽 증가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구글 seo 체크리스트 10 가지 방법​

아래에는 구글 seo 가이드라인에 맞춘 체크리스트 10가지 방법입니다. 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 후 안되어 있는 부분을 개선하면 순위상승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구글 SEO 체크리스트 10가지

HTTPS 사용

웹사이트를 HTTPS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SSL 인증서를 구입하고 설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웹사이트의 보안을 강화하고, 구글 검색에서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HTTPS로 전환한 웹사이트는 클릭률을 약 5%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URL 최적화

웹사이트의 URL 구조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서브 도메인 대신 서브폴더 구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하나의 통합된 단위로 인식하고, 이는 검색 순위를 평균 25% 향상시킵니다.

robots.txt 파일 관리

robots.txt 파일을 통해 검색엔진에게 웹사이트의 어떤 부분을 크롤링해야 하는지 지시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사이트 루트에 정확하게 위치시키고, 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크롤링 효율을 최대 15%까지 개선합니다.

사이트맵 (Sitemap.xml) 생성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나열한 사이트맵을 만들고 이를 사이트 루트 디렉터리에 배치합니다.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에게 웹사이트의 구조를 명확하게 전달하여 색인화 과정을 용이하게 합니다.

타이틀 태그 및 메타 디스크립션 최적화

각 웹페이지의 타이틀 태그와 메타 디스크립션을 키워드를 포함하여 최적화합니다. 이는 검색 결과에서의 클릭률을 높이고,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타이틀 태그 최적화는 클릭률을 최대 10%까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메타 태그를 최적화하여 트래픽이 증가하고 그 증가된 사용자 경험 (UX) 가 좋을 때 순위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사용

중복된 콘텐츠의 문제를 방지하고 검색엔진에게 주요 페이지를 알리기 위해 캐노니컬 태그를 사용합니다. 중복 문서가 있는 경우 이를 통해 검색 순위에서 약 10%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Alt 속성 활용

웹사이트의 이미지에 Alt 속성을 추가하여 검색엔진이 이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이미지 검색 결과에도 노출될 수 있게 하며, 웹사이트의 접근성을 향상시킵니다.

Alt 속성은 꼭 키워드를 포함 시켜야 하며, 이미지 검색 결과에 상위노출이 될 경우 보너스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이미지 최적화, 캐시 사용, 서버 성능 향상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구글은 로딩 속도가 빠른 웹사이트를 선호하며, 페이지 로딩 시간을 1초 단축할 때마다 페이지 뷰가 11% 증가합니다.

페이지 로딩속도를 체크한 후 개선부분을 개선하는 해보세요! 대표적인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 친화성 체크

모바일 친화적인 웹 디자인을 채택하여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에서 웹사이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구글의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모바일 호환성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최적화

구글 SEO 에서는 Content is KING! 이라는 격언이 있을 정도로 콘텐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이길 수 있는 것은 없기 때문이죠.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타겟 청중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이는 검색 결과에서의 노출 가능성을 높입니다.

검색 의도와는 다른 콘텐츠가 노출되어 트래픽이 들어오면 이는 사용자 경험 (UX) 를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연구에 노력을 해야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구글 seo 체크 리스트에 대해 작성해보았습니다.

주의 하셔야 할 점은, 이런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은 짧은 기간에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이고 인내심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 빛을 보게 됩니다.

OPENTIME
구글 공식/ 비공식 업데이트 시 대응전략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SEO 업체 오픈타임 로고